**** 동사는 언어의 필수 품사.****
간단한 문법과..필수 동사 암기해 보아요..^^
<문제 출제경향의 급소>
1. 동사부분은 문법 문제의 약 50%를 차지하므로 어떤 부분보다 중요하다.
동사 그룹을 먼저 파악하고 동사그룹부터 완전하게 이해해야 한다.
2. 자동사와 타동사의 적절한 쓰임을 알아둔다.
3. 2형식(불완전타동사) + 보어(형용사/명사)에 적절한 동사를 사용하는 문제에 대비한다.
또는 불완전자동사 뒤에 들어가는 품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It looks good.)
4. 지각동사와 사역동사의 문장형식을 꼭 암기하도록 한다.
지각/사역동사 + 목적어 + 원형동사
사역동사 + 사물(목적어) + p.p
5. 혼동하기 쉬운 동사에 유의한다.
유사 형태 동사 : ex) effect / affect
유사 의미 동사 : ex) bring / take
1. 완전자동사(1형식)
1) 주요특징
① 보어나 목적어 없이 S + V만으로 문장이 성립한다.
God is.
②「자동사 + 전치사」로 타동사 역할(목적어를 필요로 함)을 한다.
Kategraduated fromStanford with a degree in Law.
③ 능동형태의 자동사가 부사를 수반하여 수동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④ 수동태로 쓸 수 없다.
2) 중요한 자동사
① count (=be important) 「중요하다」
That is whatcounts.「그게 바로 중요한 것이에요.」
② do (=be enough = be suitable) 「충분하다」
That vase woulddofor your girlfriend's birthday. 「저 꽃병은 당신 여자친구
의 생일 선물로 충분하다.」
Will thisdo?「이 정도면 되겠습니까?」
③ help 「도움이 되다」
It didn'thelpat all. 「전혀 도움이 안 됐다.」
④ hurt 「아프다」
My backhurts.「등이 아프다.」 Ithurtshere. 「여기가 아파요.」
⑤ matter (=count) 「중요하다」
Money is the only thing thatmattersto him.「돈이 그에게 유일하게 중요한 것
이다」
⑥ pay (=be profitable=be worthwhile) 「이익이 되다, 수지타산이 맞다」
Crime doesn'tpay.「범죄는 이익이 되지 못한다」 Itpays to be on time. 정시에 오는 것이 도움이 된다.」
⑦ work 「작동하다, (약 등이)효과가 있다, 잘 되다」
The machine will not work.「이 기계는 작동되지 않는다.」
⑧ go 「되어 가다」
How is the workgoing?「그 일은 어떻게 되어 가니?」
<편입빈출표현>
구성되어 있다 □ consist of
cf. ~에 있다 □ consist in
기다리다(시중들다) □wait for/on
돌보다 □ look after
따르다. 순응하다 □ conform to
방해하다 □ interfere with
불평하다 □ complain of/about
비웃다 □ laugh at
수술하다 □ operate on
실험하다 □ experiment with
요구하다 □ call for
유의하다 □ attend to
~의 여지가 있다 □ admit of
주장하다 □ insist on
증가시키다 □ add to
참작하다 □ allow for
찾다 □ look for
책임지다 □ answer for
3)수동의 의미
This penwritessmoothly. 「이 펜은 부드럽게 써진다.」
The cardriveswell. 「이 차는 운전이 잘된다.」
This clothwasheseasily. 「이 천은 빨래가 잘 된다.」
The magazinereadsinteresting. 「이 잡지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The book is nowprinting. 「이 책은 인쇄되고 있다.」… being printed
cf. The housewas soldyesterday. …구체적 행위
2. 불완전자동사(2형식)
2형식 동사 뒤에는 반드시 보어가 필요하며, 보어는 명사 또는 형용사(분사)를 쓰며 명사가 보어로 사용될 경우 주어와 동격을 이룬다.
1) 상태 표시 (be형)
be,remain,keep,stay,continue,prove,turnout
Heremained/keptsilent all day.
The woundprovedfatal.
2) 감각동사 (feel형)
feel,look, smell,sound,taste
I don'tfeelgood this morning.
Good medicinetastesbitter to the mouth.
3) 변화 표시 (become형)
become, come, fall, get, go, grow, make, run, turn
It'sgettingwarmer.
All the leavesturnedred and yellow.
A good daughter willmakea good wife. 「착한 딸은 좋은 아내가 된다.」
4) 준 보어
주어의 상태나 동작의 결과를 표현할 때 완전 자동사 뒤에형용사나 명사를 보어
로 쓴다.
He arrivedsafe and sound.
She was bornrich/a princess.
5) to부정사를 수반하는 동사
Igot/cameto know the fact gradually.
Sheproved/turned outto be a spy.
Sheseems/appearsto be ill. (look은 불가)
cf. Helookslike a policeman
주의 1.become 다음에는 to부정사가 올 수 없다.
It was long before his booksbecameto be recognized by the public.(×)
became => came으로 고친다.
3. 완전타동사(S+V+O구문)
1) 자동사로 혼동하기 쉬운 타동사
accompany/ address/ approach/ attack/ attend/ avoid/ await/ contact/ inhabit/ marry/ mention/ oppose/ reach/ resemble/ resent
His secretaryaccompaniedhim. (accompanied by (×))
A pretty girlapproachedme to ask the way to the station. (approached to me (×))
The new shirtbecomes/suits/fits you. [어울리다/맞다(fit)]
cf. I don't think she isfit/suitable/becoming forthe job.[adj. 적합한, 알맞은]
Weenteredthe restaurant.
cf. Weentered into/onconversation after dinner. [vi. enter into/on = begin]
2) 수여동사(4형식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3형식동사
목적어가 길면 문 미로 보낼 수 있다.
announce/ explain/ introduce/ propose/ suggest/confess/describe/endow
Why don't youintroduceyourself to our audience?
*He suggested us a good plan.[분석] 3형식동사이므로 간접목적어 앞에는 전치사가 필요하다. 따라서He suggested a good plan to us.로 고친다.
3)인식류 동사
인식류 동사(think, believe, suppose, know, find, feel, say)는that절이나
의문사를 목적어로 취하며,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쓰기 위해서는 의문사와 함께 사용
하며 동명사를 목적어로 직접 쓰지 않는다. (단, 수동태 뒤에서는 to부정사가 가능하다.)
*I don't know to drive a car.=>I don't knowhow to drivea car.
→의문사 + to부정사
She isbelieved tolove Ken. (=It isbelieved thatshe loves Ken.)
4) 목적어 다음에 전치사구를 수반하는 동사
① 제거, 박탈의 동사(S + V + O + of)
absolve, cheat, clear, cure, defraud, deprive, discharge, divest,
empty, evacuate, relieve, rid, rob, wipe 등은 목적어를 사람으로 사용한
다. (단, steal은 사물을 목적어로 취한다.)
The manrobbedherofher handbag.
cf.Hestolea watchfromthe store.
② 공급의 동사(S+V+O+with)
charge, endow, entrust, endow, equip, furnish, present, provide,
supply,
Parentsprovidetheir childrenwithfood and clothes.
= Parentsprovidefood and clothesfortheir children.
Theysupplyuswithoil. = Theysupplyoiltous.
③ 확신, 통보의 동사(S+V+O+of)
apprise, assure, convince, inform, notify, remind, tell
Iinformedher of his arrival.
④ 비난, 감사의 동사(S+V+O+for)
blame, chide, criticize, praise, punish, rebuke, reprimand,
reproach, reprove, thank
Heblamedhis teacherforhis failure.
⑤ 방해 금지의 동사(S+V+O+from)
deter, discourage, dissuade, hinder, keep, prevent, stop
His wifeprevented/kepthimfromgoing abroad.
cf. He wasforbiddento leave the base as a punishment.
4. 수여동사(S+V+IO+DO)
1) 3형식 구문으로 전환할 경우
① to를 쓰는 동사(주다, 보내다의 동사)
award, bring, deny,give, grant, hand, lend, mail, offer, pass, pay, promise, send, show, teach, tell, wish
Mr. Songofferedher the position. =>Mr. Songofferedthe positiontoher.
② for를 쓰는 동사(의도된 수령 자를 나타내는 동사)
buy, choose, cook, do(호의를 베풀다), find, get, make, order,
secure
Will youdome a favor? = Will youdoa favorforme?
Shemadeher daughter a dress.(4형식)
Shemadea dressforher daughter.(3형식)
*Iboughtthe table a new tablecloth.(×) [분석]간접목적어가 사물일 경우
4형식으로 하지 못하고 for를 사용해 3형식으로 한다.
=>Iboughta new tablecloth for the table.
cf. Typhoon Sarahdidgreat damage to the crops.
③ of를 쓰는 동사(문의, 요구, 부탁의 의미를 가진 동사)
ask, beg, demand, inquire, require
May Iaskyou a favor?
= May Iaska favorofyou?
④ 절대 4형식 동사(간접 목적어를 후치시켜 3형식 문장으로 쓸 수 없다)
envy, forgive, pardon, save, cost, cause
Ienvyyou your success(○) I envy your success of you.(×)
⑤ 4형식동사로 혼동되는 3형식동사
다음의 동사들은 목적어 두 개를 나란히 쓰지 못한다. 3형식으로 쓰며, 목적어 뒤에 ‘전치사 + 명사’ 가 쓰인다. <3형식 동사 참조>
explain, introduce, announce, suggest, propose, confess, present,
endow, supply, bestow
He explained me his situation.(×)→He explained his situation to me.(○)
주의: a gift to~; a gift from~
letter, present, gift 다음에는 to 나 from이 온다.
a letter/gift/present to me, a letter/gift/present from Father
a letter/gift/present to me from Father「아버지께서 내게 보낸 편지/선물」(×)
a letter/gift/present to me (given) by Father (○)
a present given from Father「아버지께서 주신 선물」(×) <given이 있을 때, from을 쓰지 않는다.>
a present given by Father (○)
주의: a letter/present from Mr. Lee to his wife「이씨가 부인에게 보낸 편지/선물」(○)
5. 5형식 문장(S + V + O + OC)
1) S + V + O + to be + A/N (A= 형용사, N= 명사)
think, believe, suppose, consider, imagine, find, know, etc
주로 think, believe, know 등 인식 류 동사들이 이 형식으로 쓰이며 목적보어가 형
용사인 경우에만 to be를 생략 할 수 있다.
The jury believed her (to be) innocent.
The jurybelieved him to bethe murderer.
*The jury believe Simpson to have killed his wife. (to + 일반 동사보어불가)
=> The jury believe that Simpson killed his wife.
주의: know의 목적보어로는 to be를 쓰는 것이 원칙이다.
They didn'tknowhim to be rich.(○) They didn'tknowhim rich.(×)
2) S + V + O as/to be + A/N
acknowledge, appoint, consider, define, describe, elect, imagine, regard, think of, look upon, refer to, treat.
We don'tregard/thinkof him as our leader.
Heimaginedhimself as a movie star.
The scientistreferredto the discovery as the most exciting development.
주의: consider, elect, appoint 등은 to be, as 를 생략할 수 있다.
Theyconsideredthemselves (to be/ as) very important people.
Theyelectedhim (to be/as) President.
3) S + V + O + N/A
call, make, name etc.
일반적으로 목적보어 앞에 to be 나 as 가 쓰이지 않는 동사들.
Jane hasmadeHarry a doctor/happy.
Pleasecallme Bill.
Theycallthat fair. (call= consider)
Theynamedthe child John.
4) S + V + O + A/-ing/P.P.
①find, keep, leave, get, have, etc.
주로 상태를 나타내는 동사들 - 현재 분사는 능동(일시적 지속성 강조), 과거 분사는수동
Leavethe catalone.
Will youleavethe dooropenwhen you go out? (상태)
Sheleftme waiting in the rain. (능동)
Did youleavethe doors firmly fastened? (수동)
Theyfoundhimlying dead/ seriously wounded.
②have, get + 목적어 + 과거분사
Ihad/gotmy carrepaired.(시키다) => 목적어가 행위의 대상
Ihad/gotmy carstolen.(당하다) => 목적어가 행위의 대상
Hegothis wristbroken.
cf. I had them all laughing at my jokes. (일시적 지속)
Make sure you have the car ready by tomorrow. (상태)
5) S + V + O + to V
소망, 의향, 기대 : want, like, would like, wish, intend, mean, expect, desire
권유, 설득, 간청 : advise, urge, encourage, enable, persuade, beg
요구, 명령, 사역 : require, force, oblige, order, command, cause, get, tell
허용, 금지 : allow, permit, leave, forbid
cf. a. advise/ allow/ permit O to V =advise/ allow/ permit + ing
주의1. 5형식으로 쓸 수 없는 동사 => that 절로
hope, suggest, demand, insist .....
I hope us to win.(×)=> Ihope thatwe win.(○)
주의 2. that 절을 취할 수 없는 동사 => 5형식으로
want, like, advise ....
I want that you will go with her.(×)=> Iwant you togo with her.(○)
6) S + V + O + V원형 [사역 동사]
make , have, let, (help, bid)
Nothing couldmakehim change his mind. … 강요
Ihadmy maid clean the room. … 부탁
Finally, the policeletthe thief go. … 허용, 방임
cf. Can youmake yourself understoodin English? … 목적어가 수동
7) S + V + O + V원형/-ing/PP [지각 동사]
see, hear, notice, watch, observe, feel, smell
Isawhim play the piano at the concert. … 전체 동작, 완결된 동작
I couldhearsomeone playing the piano upstairs. … 일부, 진행 중인 동작
Iheardmy name called. … 수동
Ifeltsomething crawl/ crawling up my arm.
8) 준 목적격 보어 (목적어의 상태, 결과를 나타내며, 형용사형을 쓴다.)
Japanese usually eat fishraw.
He painted the wallgreen.
She shot the mandead.
<편입 빈출표현> 혼동하기 쉬운 동사
1. affect/effect
affect 「영향을 주다(influence)」
effect 「(장애를 극복함으로써)달성하다, 야기 시키다(bring about)」
The rise in gas prices is likely toaffectthe cost of electricity. 「가스가격인
상은 전기료에 영향을 끼칠 것 같다.」
His announcementeffectedthe settlement of a dispute. 「그의 발표는 분쟁
의 해결을 가져왔다.」
2. borrow/ lend/rent
borrow 「(내가) ~빌리다」lend (상대방이)빌려주다」 rent「(차, 아파트, 집)을 빌리다」
Can Iborrowsome money? 「제가 돈을 좀 빌릴 수 있을 까요?」
Can youlendme $ 20 till Friday? 「금요일까지 저에게 20달러 좀 빌려주실
수 있습니까?」
Why don't werenta car for the afternoon? 「오후에 차를 좀 빌릴까요?」
3. bring/take/fetch
bring 「가지고 오다」 take 「가지고 가다」 fetch 「가서 가지고 오다」
Takethis umbrella with you. And bring it back next time you come here.
「이 우산을 가지고 갖다가 다음에 여기올 때 가지고 오시오.」
When you go to visit the Stevenson's tomorrow, pleasetakethem these
cake recipes.
「내일 스티븐스씨댁에 갈 때 이 케잌 만드는 책을 가지고 가거라.」
Would youfetchme a glass of water from the kitchen? 「부엌에 가서 물 한
잔만 가져다 주렴?」
4. come/go
go: 현 위치에서 대화 상대방이 있는 곳이 아닌, 제 3장소의 장소로 갈 때 사용
한다.
come: 상대방이 있는 곳으로 갈 때 사용한다.
*I am going. [분석] “Come here“라는 말에 대한 대답이나, 문열어달라고 할 때 I am going 「갑니다.」라고 하지 않고“I am coming.“으로 해야한다.
I'llcometo the party. (파티주최자에게 그 파티에 간다고 말할 때 쓴다.)
I'llgoto the party. (상대방에 상관없이 가는 파티에 갈 경우이다.)
5. lie/lay
a) lie-lay-lain vi. 「눕다, (상태. 위치)에 있다」
The townliesto the east of the lake.
b) lay-laid-laid vt. 「놓다=place, put」
Guests canlaytheir coats on the bed.
c) lie-lied-lied vi. 「거짓말하다」 I was pretty sure she waslyingto me.
6. rise/raise/arise
a) rise-rose-risen vi. 「일어나다, (해. 달)이 뜨다, (물가. 지위. 강물의 수위)가
오르다」
The curtainroseand the play began. 「커튼이 오르고 연극이 시작되었다.」
b) arise-arose-arisen vi. 「(문제. 사건. 곤란. 기회)등이 발생하다」
Accidentsarisefrom carelessness. 「사고는 부주의로 생긴다.」
c) raise-raised-raised vt. (물건. 봉급. 깃발. 생활수준을)올리다, (기금을)모금하
다. (문제를) 제기하다.
Theyraisedthe curtain and the play began. 「그들은 커튼을 올렸다.
그리고 연극이 시작되었다.」
7. rob/steal
a) rob 「(폭력, 협박으로)빼앗다, 강탈하다」 <rob + 사람 + of + 사물>로 주로
쓰인다.
b) steal 「~을 몰래 훔치다, 도용하다」 <steal + 사물 + from 사람, 장소>형태
로 주로 쓰인다.
Mr. Clegg was severly beaten androbbed ofall her possessions. 「Clegg씨
는 심하게 구타를 당하고 모든 재산을 빼았겼다.」
He was accused ofstealingideasfroma rival studio. 「그는 경쟁하는 스튜
디오에서 아이디어를 훔친 행위로 인해 고소를 당했다.」
8. say/tell/talk/speak
a)say:3형식으로 쓰이며 뒤에 <something, wh절, that절, to 사람>등의 구문이
따른다. 주어가 the sign, the watch등이 되어 쓰이기도 한다. (사람 목적
어는 불가)
Hesaidsomething to her. Isaidto him, "You're looking well."
Shesaidthat she would be late for this evening.
She left withoutsayinggoodbye. The watch says two o'clock.
b)tell:주로 4형식으로 사용 tell뒤에 <사람 + that절, 사람 + 전치사 + 목적어,
the time/the difference/ the truth/ a joke/ a story/ a lie>등이 온다.
Hetoldme that he was coming.
You cannottellthe difference.
c)talk:자동사로 뒤에 전치사(of, about, with, over, to)+목적어가 온다.
We talked over a cup of tea. 「우리는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눴
다.」
cf. Hetalkednonsense. (타동사로 쓰인 경우로 “그는 허튼 소리를 했다
“의 뜻이다.)
d)speak:언어를 말할 경우는 타동사로 쓰이고 그 외는 자동사로 뒤에 <전치사
(to, with, of, about)>등이 온다.
My brotherspeaksEnglish fluently.
We werespeakingabout him.
9. hang
a) hang-hung-hung vt. 「~을 걸다, ~을 매달다」
b) hang-hanged-hanged vi. 「~교수형에 처하다」
He washangedfor murder. 「그는 살인죄로 교수형을 받았다.」